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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설야론 : 한국 경향소설과 ‘귀향’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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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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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형식 논쟁에서도 드러나듯이 특히 회월 소설의 성향은 가장 주관적 욕구와 관념적 갈망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묘사의 功果는 加工의 美를 창조” 박영희, 「투쟁기에 있는 문예비평가의 정도」, 《조선지광》, 1927. 1.
함에 그의 소설 세계는 특징이 놓인다. 그러나 이곳의 생활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여서 「홍염」에서 보이듯이 극도의 가난만 이 소설의 내용을 이루고 있다 이는 식민지 현실의 모습을 아무런 展望(전망) 없이 현상적으로 파악하는 작가의 태도에 기인한다. 따라서 우화적 수법까지 동원되는 그의 소설은 “현실 속에서 그러한 관념이 확보되는” 임화, ꡔ문학의 theory ꡕ, 학예사, 1940. p. 557.
최서해의 소설이 등장하면서 그 수명을 다하게 된다 만주 혹은 서간도 경험으로 특징지어지는 서해의 소설은 극단적 궁핍의 세계를 “주관의 표현보다는 대상의 묘사” 임화, 앞의 글, 《동아일보》, 1940. 4. 17.
에 중점을 두어 형성화하고 있다 만주와 간도의 체험이 경향소설의 영역으로 확보된다는 점에서 그의 소설은 생활 문학을 요구하던 신경향파 문학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만주와 간도는 식민지 조선에서 농토를 잃거나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던 많은 농민들이 이주한 곳이었다. “ꡔ백조ꡕ적 혼돈이 나흔 가장 獰猛하고 俊銳한 아들”인 이들은, “강렬한 주관적 욕구를 계승한 시인이고 비평가이며 소설가” 임화, 위의 글, 《동아일보》, 1940. 4. 17.
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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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설야론 : 한국 경향소설과 ‘귀향’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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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단에 일대 파문을 던졌던 신경향파 문학은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아 회월과 팔봉의 작품에서 출발한다. 회월의 소설이 관념 혹은 주체적 작가의 입장에서 출발하긴 했으나 현실과 결합되지 못함으로 해서 강한 낭만적 경향이나 주관주의에 함몰했다면 서해의 경우는 展望(전망) 의 획득에 실패하고 형상 추수적인 객관주의로 나아갔다는 점에서 결국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데 실패한 것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이후…(투비컨티뉴드 )

설명
한국경향소설과귀향의의미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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