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고속철도)의 성공을 위한 marketing 전략(A+레포트(re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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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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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수가 당초 目標(목표)의 절반 정도인 현재 수준에 계속 그친다면 올해 적자액이 1조원을 넘는 등 향후 고속철도 경영이 크게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서론
본론
Ⅰ.KTX의 등장
1.KTX의 紹介
2.KTX의 추진연혁
3.KTX의 도입과정
4.KTX의 effect(영향) 력 분석
Ⅱ.KTX의 개통 이전과 이후
1.KTX 개통이전 운송산업 분석
2.KTX 개통이 다른 교통수단에 미칠 effect(영향)
3.KTX 개통이후의 상황 분석
Ⅲ.KTX의 SWOT분석
Ⅳ.SWOT분석을 이용한 strategy 수립
Ⅴ.KTX의 마케팅 strategy
Ⅵ.KTX의 問題點 분석 및 대안제시
結論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4)Threat - 위협
(1)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대체교통수단의 발달
고속도로망의 확충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등장, 자기부상열차의 운행, 초고속선 및 첨단 航空(항공) 기의 운항 등 기존 교통수단의 고급화 · 고속화로 인한 고속철도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
(2)육해공 교통수단의 상호 보완작용과 경합관계
여객과 화물운송에 있어 航空(항공) 기, 지상교통수단, 선박은 반드시 필요하나 상호 제한된 시장을 두고 다른 교통수단보다 많은 물량을 유치하기 위하여 경쟁한다. 이 삼자가 독과점 형태로 동시 effect(영향) 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서로 시장 잠식에 주력하게 되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취약한 교통수단은 시장상실과 침체를 맛보게 된다 이 같은 삼각관계에서 맺어지는 역학관계는 잘 운용되면 여객, 화물운송에 도움을 주나 균형을 상실하면 불편을 주거나 피해를 줄 수 있다
(3) 철도공사 경영부실 심화 우려
철도공사에 따르면 개통일인 1일부터 18일까지 고속철도 승객은 하루 average(평균) 7만2,399명으로 目標(목표)의 47.9%에 그쳤다.
SO(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strategy)
ST(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strategy)
WO(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strategy)
WT(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strategy)
KTX의 strategy : 초기 많은 問題點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KTX의 가장 강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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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고속철도)의 성공을 위한 marketing 전략(A+레포트(re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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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SWOT분석을 이용한 strategy 수립
1)strategy도출
SWOT분석의 결과 얻어진 것 중 core적인 SWOT을 대상으로 하여 strategy을 도출한다. 같은 기간 전체 좌석 가운데 승객이 탑승한 비율인 승차율은 60.5%로 일반열차 승차율 73.7%에도 못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