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관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6:23
본문
Download :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개념.hwp
설명
• 수 관념을 얻기까지 필요한 인지적 기술의 예① 수의 이름 알기② 수의 순서 알기③ 수와 물체의 수량을 대응하여 셀 수 있기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개념
• 수 개념을 얻기까지 필요한 인지적 기술의 예① 수의 이름 알기② 수의 순서 알기③ 수와 물체의 수량을 대응하여 셀 수 있기
→ 영유아가 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인지 능력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함.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개념 ( 수를 세는 능력, 수를 인식하여 읽는 능력, 양적 관계를 이해, 일상생활에서 수를 활용하는 연산능력) 복합적인 개념 → 영유아가 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인지 능력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함. • 수 개념을 얻기까지 필요한 인지적 기술의 예① 수의 이름 알기② 수의 순서 알기③ 수와 물체의 수량을 대응하여 셀 수 있기 • 수 개념의 발달 단계(1) 지각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온전히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이나 길이와 같은 두드러진특징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을 의미 ② 대개 4 세 유아들이 이 단계에 포함(2) 직관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시각적인 직관력에 의해 판단을 하는 단계 ② 이 시기의 영유아들은 일대일 대응을 할 수는 있으나 두 줄로 배열한 물체 사이의간격이 달라서 일대일 대응을 할 수 없으면 두 집단의 수량이 다르다고 판단 ③ 따라서 이 단계의 영유아는 진정한 의미에서 논리적인 해석을 하지 못함.(3) 조작적 단계
→ 영유아가 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인지 능력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함.
순서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관념
• 수 관념의 발달 단계(1) 지각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온전히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이나 길이와 같은 두드러진특징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을 의미 ② 대개 4 세 유아들이 이 단계에 포함(2) 직관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시각적인 직관력에 의해 판단을 하는 단계 ② 이 시기의 영유아들은 일대일 대응을 할 수는 있으나 두 줄로 배열한 물체 사이의간격이 달라서 일대일 대응을 할 수 없으면 두 집단의 수량이 다르다고 판단 ③ 따라서 이 단계의 영유아는 진정한 의미에서 논리적인 해석을 하지 못함.(3) 조작적 단계
( 수를 세는 능력, 수를 인식하여 읽는 능력, 양적 관계를 이해, 일상생활에서 수를 활용하는 연산능력) 복합적인 관념
레포트 > 기타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개념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관념
( 수를 세는 능력, 수를 인식하여 읽는 능력, 양적 관계를 이해, 일상생활에서 수를 활용하는 연산능력) 복합적인 개념
• 수 개념의 발달 단계(1) 지각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온전히 물체가 차지하는 공간이나 길이와 같은 두드러진특징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을 의미 ② 대개 4 세 유아들이 이 단계에 포함(2) 직관적 비교단계 ① 두 집단의 수량을 비교할 때, 시각적인 직관력에 의해 판단을 하는 단계 ② 이 시기의 영유아들은 일대일 대응을 할 수는 있으나 두 줄로 배열한 물체 사이의간격이 달라서 일대일 대응을 할 수 없으면 두 집단의 수량이 다르다고 판단 ③ 따라서 이 단계의 영유아는 진정한 의미에서 논리적인 해석을 하지 못함.(3) 조작적 단계
Download : 아동기 수과학적 탐구의 개념.hwp( 79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