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09:51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hwp
유기체는 여러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이 있어서 각각의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유기체의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만든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순서
기능주의theory
설명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theory 적 틀 또는 접근,分析(분석),설명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아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는 많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들은 상호의존적이며 서로 도와가면서 전체사회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본다. 보다 구체적인 의미로는 교육의 사회적 과정과 사회제도로서의 성격을 설명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러한 theory 적 관점이나 접근을 위하여 모형 또는 패러다임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들 부분들은 서로 담당하는 기…(drop)
레포트/자연과학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theory
,자연과학,레포트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 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분석,설명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모형이나 패러다임은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며, 어떤 문제 또는 그 현상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질서와 균형, 안정을 추구하며, 나아가 사회구성원 또는 그들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2. 기능론의 주장
구조기능주의자들은 생물학에 기초한 사회구성의 원리를 원용하여,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한다. 모형이나 패러다임은 어떤 학문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접근, 分析(분석), 논의하는 준거로 사용되며, 어떤 문제 또는 그 현상을 보고 파악하는 시각이나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다아 이하에서는 1950년까지 뒤르껭이나 파슨즈를 주축으로 하는 패러다임의 한 유형인, 기능주의theory 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서설
Ⅱ. 구조기능주의
1. 기원
2. 기능론의 주장
Ⅲ. 학교교육의 기능
1. 서설
2. 사회화
3. 사회적 선발 및 배치
Ⅳ. 주요이론(理論)
1. 기능주의적 거시이론(理論)
2.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Ⅴ. 기능론에 관한 비판
1. 기능주의자들의 이론(理論)에 대한 비판
2. 기능론적 교육이론(理論)의 약점
3.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
Ⅵ. 결어
구조기능주의 이론(理論)은 사회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콩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스펜서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그 이론(理論)적 기초를 찾을 수 있따 사회를 생물체에 비유하여 생각하는 관념을 사회학 성립때부터 널리퍼져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콩트나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된 구조기능주의 이론(理論)은 뒤르껭, 빠레또, 말리노우스키 등을 통해 다양하게 발전하였으며,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즈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理論)으로 정립되었다.
따라서 기능주의 이론(理論)은 사회를 상호의존적인 여러 기관 또는 부분으로 형성되는 유기체로 보며, 이 유기체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전체 사회를 지속, 발전시키는데 공헌한다. 이러한 이론적 관점이나 접근을 위하여 모형 또는 패러다임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하에서는 1950년까지 뒤르껭이나 파슨즈를 주축으로 하는 패러다임의 한 유형인, 기능주의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기능주의이론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자연과학레포트 ,
Download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hwp( 6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