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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pan의 정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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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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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지식주의·기술주의적 실학의 존중은 공맹(孔孟)의 학을 갖고 최고의 학문으로 삼아왔던 재래의 학문관으로부터 180도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과 동시에 유신이래의 명치政府의 교육에 관한 지도이념이 복고와 일신과의 복잡한 교착·경합의 과定義(정의) 겪고, 여기서, 일신의 방향이 확정된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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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일본의 현대사회 가치관이 난립되고 있음을 염두에 두지 않고 일본의 정치교육을 논하기란 어렵다. 실학은 개인적 차원에 있어서는 입신출세·가업번영에 두었으며, 사회적 차원에 있어서는 산업발달의 기반을 만든다는 인식이 신政府에 있었음은 물론이다.
결국, 일본의 현대사외가 인간 형성의 가치관을 난립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그 정치교육은 그 난립된 인간형성의 가치관을 교통정리(整理) 하는 데 있따

Ⅱ.인간형성의 사상적 전개

1. ‘피앙출서(被仰出書)’의 교육이념
이 포고에는 세 가지의 중요한 원칙이 제시되어 있따 첫째는 사람들의 입신·치산(治産)·foundation(창업) 즉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장래로 하는 요인으로서 학문·교육의 효용을 설명(explanation)하고 취학을 국민에게 권장하고 있따 둘째는 학교에서 받게 되는 인간형성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교육의 내용은 생활에 밀접한 지식이나 기술을 내용으로 하는 실학이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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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대에 있어 다당화는 전후에 실현된 것으로 구미제국을 비롯하여 아시아 제국 등 전 세계의 여러나라들로부터 각가지의 가치관이 유입되어 개개인이 납득하여 그 가치관을 고르고 실천 할 수 있는 현대로서 그것을 보증하여 주는 것이 일본국헌법이라고 한다. 특히 일본의 정치교육은 인간형성의 사상에 초점을 두고, 그것이 공교육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어 왔는가 그 사상성을 밝히는데 있다고 본다. 더구나 덕육(德育)의 경시는 명치 10년대에 들어서 격렬한 반동을 일으키는 결과가 되었다. 실학주의는 수산흥업, 자본주의 사회체제의 확립을 의도하는 신政府에 의해서 당연히 채용해야만 할 교육방침이었다.
레포트/법학행정


Japan의 정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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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일본의 현대사회는 가치관의 난립시대이며, 가치관의 다당화시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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