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의 얼굴 문장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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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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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인 남편은 말을 못하지만 아내는 오래 전에 양잿물을 마시고 성대를 다친 후 말수는 줄었지만 말을 할 수는 있따 아내가 하는 말은 푸념 비슷한 혼잣말이거나 대답할 수 없는 남편에게 이르는 말이다. 눈이 멀었다는 경자 언니는 애초부터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는 오래 전에 성대를 다친 아내에게 의지하여 남은 반을 살아간다. 주인공이 말을 하지 못하여 그런 것은 아닐것이다. 그는 자주 유년의 기억을 꿈으로 꾼다. 주고받는 이야기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닐것이다. 줄 끊어진 연처럼, 바람에 흩어지는 기억처럼 그의 생명도 흩어지고 있는가.
○‘얼굴’ 문장의 특징
‘얼굴’에는 직접 인용 또는 대화 나타내는 따옴표가 없다. 아내는 오래 전에 죽었다던 경자 언니를 만나러 집을 나서고 벽에 기대어 앉은 그는 그런 아내를 망연히 바라본다. 삼촌이 만들어 준 용이 그려진 연을 따라 달려간다. 태어나기 전에 머물렀던 세계의 비밀을 누설하지 않기 위해 말을 할 수 없는 어린아이처럼 한동안 말을 할 수 없었던 그 기억은 잠과 꿈의 틈 사이에 불온한 그 무엇으로 그에게 다가온다. 어느 사이에 줄이 끊어져 연은 까마득한 점으로 시야에서 사라지고 낯선 동네의 저수지 한 복판에 선 그는 무엇인가 말하려는 듯한 얼음 속의 얼굴을 보게 된다된다.설명






오정희의[얼굴]문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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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의 줄거리
그는 뇌혈관이 터져, 반은 살아 있고 반은 이미 죽어 있따 겨우 한 손을 움직일 수 있을 뿐이다.
늙어 가는 아내와 낡아 가는 집과 함께 그는 시나브로 사그라지고 있는 중이다. 집안으로 들어온 검은 개는 불길하게 땅을 파고, 늘 주전부리하는 아내는 먹고 남은 것들을 아무 데나 두어서 낡아 가는 집안을 더욱 어수선하게 만든다. 이런 말들을 딱히 대화라고 할 필요가 없었는지 작가는 부호를 써서 누군가 말을 했다는 표시를 하지 않았다. 아내는 돌아오지 않는다. 바람이 불고 열린 방문이 소리 없이 닫히고, measure(방안) 은 어두워진다. …(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