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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이해와 analysis(분석) 및 시사점 > since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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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이해와 analysis(분석)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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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5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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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 학습theory 의 발전 : 원인(原因)分析(분석)의 초점 - 내부에서 외부environment(환경) 으로 B.F 스키너의 입장
·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자극이며,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은 강화의 결과라는 견지에서 광범위하게 分析(분석)되었다.
· 정신역동의 formula(공식)이 경험적 타당성을 갖느냐가 의문시된다
· 이 같은 theory 들은 이미 발생한 사건들에 관련되어 흥미로운 해석을 제공할 수 있기는 하지만 어떤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력은 부족하다. . 오리려 인간행동의 원인(原因)들은 행동적, 인지적, environment(환경) 적 effect(영향) 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 定義(정의) 적인 경험적인 두 측면에서 설명(explanation)적인 체계(theory )을 향상시켜야만 한다.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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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버트 반두라의 행동주의적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이해와 analysis(분석) 및 시사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요약한 資料 입니다.
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이해와 analysis(분석) 및 시사점


레포트/인문사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인문사회,레포트

Ⅰ. 생애

Ⅱ. 사회학습theory 의 기본원리
1.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2.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3. 강화의 허와 실
4. 행동에 있어서 자기규제와 인지

Ⅲ. 모델을 통한 학습
1. 觀察학습의 과정

Ⅳ. 觀察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1. 대리강화
2. 대리강화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3. 자기강화
4.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Ⅱ. 사회학습theory 의 기본원리
1.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 정신역동theory : 인간 反應의 많은 복잡성과 다양함을 모두 무시하고 있다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explanation)해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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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 기질적(despositional) 요인들과 상황적 요인들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原因)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 반두라 : 보존되고 강조되어야 했던 내부적 아기는 인간의 인지과정이었다.

행동은 environment(환경) 에 의해서 effect(영향) 을 받기도 하지만, environment(환경) 역시 부분적으로는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이므로 인간은 어느 정도 그들 자신의 행동에 effect(영향) 을 미칠 수 있다 인간은 상징(symble)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drop)





앨버트 반두라의 행동주의적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 입니다.
· 반두라 : 인간은 어느 정도 자기 방향(self-direction)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는 존재이다.
· 행동주의 : 인간의 인지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을 무시하였다.
·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고, environment(환경) 적 effect(영향) 과 투쟁하는 것만도 아닐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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